광고
광고
전체기사 마라톤대회 마라톤뉴스건강/맛전문가칼럼PEOPLE클럽 소식공동구매
편집 2018.12.14 [03:04]
자유게시판포토캘러리홍보게시판홍보대사기사제보
현대인들의 생활습관병 고혈압
 

 
 
 
 
 
 
 
 
 
 
 
 
 
생활습관병 즉 성인병은 현대사회가 안고 있는 가장 중요한 문제점 가운데 하나이다. 그 중에서도 고혈압은 생활이 복잡해지고 평균수명이 연장되면서 발생 빈도와 분포가 가파르게 상승하는 추세이다.3대 사망 원인이면서 뚜렷한 자각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침묵의 살인자라 했다.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임상에서 확장기 혈압치에 기준을 두고 있으며, 미국 고혈압 합동위원회에서도 확장기 혈압 90-99mmhg를 경증,100-109mmhg를 중등증, 110mmhg 이상을 중증고혈압으로 규정하고 있다.

고혈압에 대한 한의학적인 분류는 다양하다. 외부 환경의 갑작스러운 온도변화와 간계질환 등으로 발병하는 것을 풍성(風性) 고혈압,과도한 긴장이나 스트레스 분노 등으로 인한 화성(火性) 고혈압, 기(氣)와 혈(血)이 허약해서 나타나는 허성(虛性) 고혈압으로 나눈다. 또 기름진 음식의 과다섭취 비만혈액순환 장애 등으로 인한 습담성(濕痰性) 고혈압, 혈관내의 혈전이나 여성의 생리질환 등으로 인한 어혈성(瘀血性) 고혈압, 대변과 소변의 소통이 원활하지 못하거나 신장질환 등으로 인한 불이변(不二便)성 고혈압으로 크게 분류된다. 이분류 하나하나가 한의학적인 원인임과 동시에 증상이다.

우선 고혈암의 합병증 중에 가장많이 상관 관계를 갖는 것이 순환기계 질환인 중풍이다. 한 연구에 따르면 일반인 3,000여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98명 정도가 스트레스 긴장, 즉 화병으로 인해 중풍이 발병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혈압은 평소 혈압에 대한 관리가 중요하다. 고혈압의 소질이 있거나 그렇지 않은 사람에게 모든고혈암 증세를 미연에 방지하는 1차적 예방은 증세를 유발하는 촉진인자들을 찾아 조절하는 일이다. 또 자신의 체질과 한의학적인 원인을 줄이도록 노력하면 어느 정도 고혈암 예방에 도움이 된다.
예를 들어 가족이나 친척 중 고혈압 소인이 있는 경우에는 위험인자를 줄여야 한다. 비만일 때는 당연히 체중을 줄이고 금연, 금주를 해야 한다. 음식은되도록 자극성이 강하지 않게 하고 동물성 지방은 피하도록 한다. 단 시간에 혈압수치만 떨어뜨리기 보다는 인체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강압하는 치료법을 중시한다. 오랫동안 고혈압 상태를 유지하던 인체는 항상성으로 평형을 유지하고 있어 갑작스러운 혈압강하는 또다른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기적으로 혈압을 측정하면서 의사와 자주 상담하는 시간을갖도록 하는 것이 좋다.


기사입력: 2007/05/11 [00:00]  최종편집: ⓒ 마라톤타임즈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숫자 입력
내용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 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뉴스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최근 인기기사
  개인보호정책회사소개광고/제휴 안내기사제보기사검색
Copyright ⓒ MARATHONTIMES. All Rights Reserved. 마라톤타임즈
TEL:(02)2268-0630 Fax:(02)2268-0607 tmtimes@paran.com / 회사명 : 마라톤타임즈 대표자:이수열
(100-282) 서울시 중구 인현동 2가 134-7 신성빌딩 5층